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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하고 싶은 시에 간단한 감상평이나 느낌을 함께 올리는 코너입니다 (작품명/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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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편 이내 올려주시고, 특정인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을 

오늘은 참 / 이수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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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rofile_image 鵲巢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836회 작성일 18-11-23 11:32

본문

.

     오늘은 참 약속이 있다. 새 장갑을 끼고 이마를 짚어본다. 약속은 부끄럽다. 약속 옆에 누울 수가 없다. 이대로 식물군을 쏟아내는 식물과 함께 머무르고 싶다. 파란 물이 들 때까지 식물을 손으로 문지르고 싶다. 약속이 켜지면 아무 혀를 내밀어도 파랗다.

 

     오늘은 참 성격이 없다. 오늘의 버릇이 없다. 무턱대고 유람선이 떠 있는 버릇을 갖고 싶다. 물보다 빨리 떠내려가는 유람선을 고백하고 싶다. 물이란 이미 폭파된 것이어서 그 속으로 들어갈 수가 없지 오늘 하루가 버릇이 되어서 그 속으로 들어갔으면

 

                                                                                           -오늘은 참, 이수명 詩 全文-

 

鵲巢感想文

     가끔 이러한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言語記標記意의 분간을 떠나 새로운 언어를 사용할 때 그 언어가 새로운 世界를 그렸을 때 또 다른 문장과 새로운 의미의 단어가 창조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우리가 사용하는 표면적 단어에서 오는 어떤 혼돈과 문장에서 詩感은 어떤 중첩적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니까 하는 말이다.

     위 에서 사용하는 단어와 시에서 느끼는 그 의미는 분명 다르다. 가령 약속과 장갑, 식물군과 식물, 그리고 파란 물, 성격, 버릇, 유람선과 폭파는 이들이 뜻하는 단어의 1차적 의미를 벗어난다. 가끔은 이들과 연계한 동사에서 뉘앙스를 잡아 낼 때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의미는 분명 詩的 世界觀이다.

     우리가 종교를 가지듯 詩人은 시적 세계관에 놓인 하나의 파편들이다. 이들을 대체적으로 종합하면 하나의 유기물적인 어떤 모형을 형상한다. 그 세계에 詩人은 하루도 끊임없이 불경을 외거나 주기도문을 암송하는 것과 같다. 그것은 마치 신에서 을 걷어낸 것처럼 에 접근한다. 이것은 하나의 마음 수양이며 이것으로 하루의 안정과 생활의 밑바탕을 원만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는 하나의 충분한 문학 장르가 될 수 있으며 어떤 종교보다도 숭상할 가치가 있다.

     이 에서 약속은 약속의 표면적 뜻과는 조금 다르게 쓰이고 있다. 다른 사람과 어떤 일을 어떻게 하겠다는 그런 의사표시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나()詩的 世界觀에 놓인 어떤 형상물과의 관계다. 그 형상물은 미완성의 가작이며 성숙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식물군으로 詩人은 깃대로 두었다. 이 식물군에서 식물을 곱씹다 보면 순수 절정체인 를 끌어올리는 것이 된다. 이것은 봉숭아 꽃잎을 손톱에 물들이듯 同化되는 과정이며 굳은 세계를 표상表象한다. 그때는 혀를 내밀어도 좋다. 이에 누가 대변할 것인가? 당당히 설 수 있는 自我完成妙味世界를 이루니까.

     성격과 버릇, 유람선도 참 재밌다. 어떤 규범적 생활관에서 벗어나고 싶은 우리의 생활관을 그려 넣기도 하면서 일탈과 더불어 오는 새로운 世界를 접하는 충동衝動 어린 쓰기다. 自我가 미치는 세계는 이미 固定觀念으로 둘러싸인 하나의 벽과 같고 이 세계는 폭파하고 싶은 물을 대변한다. 정말이지 유람선을 타고 하나의 공간을 타파하면서 뻗어나가는 하록 선장 아니 여기서는 메텔이 좋을 것 같다. 마치 레일이 없는 레일을 따라 저 깊은 우주로 뻗어나가는 世界를 우리는 동경하니까! 참 성격 다 죽었다. 성격을 살리는 방법은 그것을 타파하는 것이며 버릇도 없는 무궤도적軌度的 삶이 오히려 창조의 삶을 엮어 낼 수 있는 건 아닌지 조심스럽게 피력披瀝해 본다. 잘 감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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