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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시산맥 <시여, 눈을 감아라> 당선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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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rofile_image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2,054회 작성일 18-02-19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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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제2회 시산맥 <시여, 눈을 감아라> 당선작

 

 

취지

 

계간 시산맥특별기획 <시여, 눈을 감아라>는 등단지나 지명도에 기대지 않고 작품성만 가지고 지면을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 공정한 심사방식으로 호평을 받으며 작년에 이어 두 해째 이어지고 있다. 이런 첫 마음으로 순수하게 계속 이어갈 것이다.

 

 

심사경과

 

- 유정이(시인)

 

지금까지 네 차례에 걸쳐 봄호에 8, 여름호에 4, 가을호에 3편 그리고 지난 겨울호에 2편을 엄정한 기준으로 심사하여 실었다. 그리고 두 시인의 새로운 작품을 20171230일까지 받아, 지난 가을호와 마찬가지로 열린심사제도방식(참여를 원하는 누구나 심사위원이 되는 방식)을 실시한 결과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정용화 시인의 작품 붉은 나무들의 새벽이 최종 선정작으로 결정되었다. 시인께는 일백만 원의 상금과 상패가 주어질 예정이다. 정용화 시인의 최종 선정을 축하드린다. 시상식은 5월 마지막 주 토요일이다.

 

지금까지 시산맥에 소개되었던 시인의 작품은 다음과 같다.

물의 옷, 꽃들의 발목이 조용하다, 캐스트, 바람의 매듭

 

긴 여정을 함께 해왔으나 근소한 차로 대상작에 선정되지 못한 시인은 2012년 계간 시산맥으로 등단한 김대호 시인이다. 지금까지 시산맥에 소개되었던 시인의 작품은 다음과 같다.

 

미신을 믿고 여름을 조심하고,그리고 그래서 그러나, 소리라는 음식, 당신을 설명하다

 

 

2018년 제3<시여, 눈을 감아라> 마감은 331일이다.

 

 

 

[최종 선정작품]

 

붉은 나무들의 새벽

 

정용화

 

 

외로움은 등이 슬픈 짐승이라서

작은 어둠에도 쉽게 들킨다

계절을 짊어지고 나무들이 온다 겨울은 살짝만 기대도 쉽게 무너지는 마음이라 오래 켜 둔 슬픔 위로 폭설이 쌓인다 네가 건조한 바람으로 불어올 때 창문은 피폐해진 마음들의 거처, 새벽노을이 드리운 나무들은 서서히 붉게 물들고 창 위로 서린 시간의 두께만큼 오늘은 흔들린다

 

창 위에 적은 이름처럼 사라져가는 안부들

 

나무들은 어둠에 뿌리 내리고 빛을 향해 나간다 바다를 건너서 북쪽으로 향하면 얼음과 죽은 자들의 나라가 있다는데, 그 입구를 지키고 있는 짐승은 노을로 물들여진 가슴이 언제나 붉다

 

고독한 몸이 보내오는 눈빛에서는

오래 짓무른 어둠의 냄새가 난다

 

몸 속에 그늘을 새기는 방식으로, 매일 복용해야 하는 일정량의 고독과 슬픔이 있어 나무는 스며든 간밤의 흔적을 나이테로 새겨 놓는다 새벽을 견디고 있는 이름들의 빛으로 나무들은 못 다 쓴 계절들을 천천히 옮겨 적는 중이다

 

 

 

[기 발표작품]

 

 

물의 옷

 

                              

정용화

 

 

달 속에 배내옷을 숨겨둔 적이 있다

 

나무 하나 남기지 않겠다는 듯

밤이 서둘러 어두워질 때

방금 물에서 건져 올린 수평선을

둥글게 말아쥐고 보름달이 뜬다

 

전생에서 이생으로 건너오는

영혼을 위해 최초로 만들어지는 옷

그 배내옷을 만들기 위해 달은

날마다 바닷물을 길어 올려 천을 짓는다

 

명주실을 한 올 한 올 풀어

밀물과 썰물을 엮어 짠 물의 직물

배내옷이 하나씩 완성될 때마다

둥글게 부풀었다 작아지는 달

 

배내옷이 하얀 것은 달빛이 배어든 흔적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달 속에 맡겨둔

물의 옷을 찾으러 가는 여정이다

이생을 다하고 다음 생을 건너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물로 지은 옷이 필요하다

 

오늘도 물의 옷을 지으려고

밤하늘에는 달이 빛의 실타래를 풀고 있다

 

 

 

꽃들의 발목이 조용하다

                         

         

정용화

 

 

안녕, 인사의 말끝을 무심히 중얼거리다 보면 마음의 얼룩이 차가운 바람으로 불어온다 봄에서 미처 빠져나오지 못한 꽃들이 길가를 걷고 있다 보도블럭 위에는 오래전 꿈에서 꺼낸 얼굴이 떨어져 있었다 외로움 근처를 오래 서성인 사람의 주머니 속에는 두께를 알 수 없는 기억들만 가득 일렁이는데

 

손이 없는 것들은 어떻게 서로를 부르는 걸까 간절한 사연들이 저문 눈빛마다 마른 잎사귀를 심어둘 때 얼굴은 잃어버린 표정들의 무덤이 된다 시기를 놓친 말들은 유통기한이 짧아서 마음 속 오래 방치된 웅덩이가 되고 깨진 꽃들의 발목을 쥔 채 너를 부르면

 

문득 손을 넣었는데 눈, , 입이 만져지는 너의 주머니 속에서 오래 웅크리고 있었다 오후 세시를 불러다 놓고 건넬 말을 찾는 동안 주머니에 손을 넣어 추운 이름들을 쥐고 여기에 없는 너를 따라 얼굴 없이 걷고 또 걸었다 한발을 더 내디디면 이름을 버린 꽃들의 시간이다

 

 

캐스트

 

                                       

정용화

 

 

허공이 빚어내는 몸들이 있다

 

뿌리 밑에 엎드려 아침을 잃어버렸다 죽은 이의 몸에 깃든 잠 속에서 이천년 동안 침묵하던 도시를 읽는다 낡아버린 손금 속을 뒤적이면 투명에 가까워진 마음들이 만져진다 캐스트, 오래 켜 둔 슬픔에서는 검은 안개들이 피어오르고

 

너는 어둠을 기다리는 정오의 낮달로 지상을 떠돌고 나는 아직 불타는 무덤 속이라서 초경의 아이들은 맨발로 피 묻은 돌을 줍고 마차가 달리던 길 위에 양귀비들의 군락이 창궐한다 저 흔들리는 붉은 심장들

 

캐스트, 생의 한 모서리에서 막 피어난 저 몸짓들은 우리가 전생에서 잠시 무릎을 맞대고 한 약속이 아닐까 죽은 성기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땅을 뚫고 나와 벌판을 달린다 몸을 완성하기 위해 떠도는 불투명의 마음들,

 

옛 도시가 껴안은 오래 전의 기억들처럼 하나의 전생을 가진다는 것은 더 큰 허공을 지어 얻는 일이었다 불에 탄 재를 눈꺼풀에 얹으면 미래는 밤을 달고 달리는 기차의 창문처럼 멀리서부터 드리운다

아침이 버린 폐허처럼 이 도시에 지천으로 피어난

수많은 심장들, 전생의 당신에게 붉은 손 내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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